USG공유대학

미래사회는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융·복합 영역이 창출되는 사회이며,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발휘하는 전문가 집단이 견인하는 사회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에 경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혁신기술을 선도할 과학기술 분야 핵심 인재 확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핵심인재 양성에 대한 고등교육 방법의 전환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경상남도지역혁신플랫폼사업은 경남지역 대학들의 고등교육 혁신을 통해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고등교육 모델인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 공유대학을 통해 경남지역 대학들의 교육여건을 개선하여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지역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 발전을 이끄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경상남도지역혁신플랫폼의 대학교육혁신본부는 플랫폼에 참여하는 대학들의 고등교육 혁신을 담당합니다. 특히 USG공유대학의 핵심인 공통교양플랫폼, 전공공유플랫폼 등 다양한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 플랫폼을 구축 및 운영합니다. 최신 교수-학습 방법을 온라인상에서 구현하고, 첨단 기술이 접목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아울러 공유대학의 수업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가상강의실, 원격강의실, 학생 라운지 등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즉 공유대학의 학습 콘텐츠, 가상 및 물리적 학습 공간을 제공하여 경남지역 대학생들의 원활한 학습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21세기를 대표하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소통과 협업’입니다. 양극화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균형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이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정부와 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상남도, 그리고 경남지역 대학들의 여정을 응원합니다. 대학교육혁신본부 역시 험난한 여정에 동참하여 더 나은 경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대학교육혁신본부장 손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