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G공유대학

비교과프로그램

USG공유대학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랑 및 신기술 습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신기술 인프라 제공을 통해 지역기업 ‧ 공공기관으로의 취업 확대 및 취업의 질 제고

1차년도(2021학년도 1학기) 비교과프로그램 소개

1차년도 비교과프로그램 접수 기간 : 2021. 5. 3.(월) 9시 ~ 5. 19.(수)

•1차년도 비교과프로그램 시작일 : 2021. 5. 22.(토)
※ 하단의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 확인 필요

유니티 아두이노 iOS

Unity 실감형 콘텐츠 인재 양성 과정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혼합현실(MR) 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여 지역 내 기업들과 실감형 콘텐츠 프로젝트를 협업하고 필요한 인력 채용을 위한 인재 양성

Digital Twin*콘텐츠 Visualization & Simulation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 현장 적용 가능한 Real Time 3D 전문가 양성
*Digital Twin : 물리적인 사물과 컴퓨터에 동일하게 표현되는 가상 모델

교육기간 '21. 5월 23일 ~ 8월 29일 (매주 일요일) 10:00~14:00
교육인원 총 300명
교육내용 교육일시 교육내용
5월 23일 공통기본
∘ 실감형 콘텐츠 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
5월 23일 공통기본
∘ 실감형 프로젝트&서비스 정의와 이해
5월 30일 공통기본
∘ 실감형 프로젝트 콘텐츠 제작 기획(거시 Macro Planning)
6월 6일 공통기본
∘ 부품 활용 강의 : 스위치 + 네오픽셀
6월 13일 공통기본
∘ 실감형 프로젝트 콘텐츠 제작 기획(미시 Micro Planning)
6월 20일 공통기본
∘ 지역산업연계 특화 산업용 실감형 프로젝트 관리
6월 27일 공통기본
∘ 3D 실시간 엔진 (Unity) - 유니티 소개 및 기초사용법
7월 4일 공통기본
∘ 3D 실시간 엔진 (Unity) - Mecanim 고급기법・모바일 최적화 및 빌드 실습
7월 11일 공통기본
∘ VR・AR 응용 및 확장 / VR・AR 사운드
7월 18일 공통기본
∘ VR・AR 프로젝트 발표회
7월 25일 심화코스
∘ 제작 - C# 서바이벌 (UPL) C# Survival Guide
7월 25일 심화코스
∘ 디자인 - 레벨/프롭/공간/지형(터레인)/라이트 디자인
8월 1일 심화코스
∘ 제작 - BOLT(볼트를 활용한 비쥬얼 스크립트)
8월 1일 심화코스
∘ 디자인 - 포스트프로세싱*쉐이더그래프
8월 8일 심화코스
∘ 제작 - (UPL) XR (AR콘텐츠 응용제작)
8월 8일 심화코스
∘ 디자인 - 프로토타입*인터렉티브 와이어프레임Ⅰ
8월 15일 심화코스
∘ 제작 - 절대강자 유니티 프로젝트
8월 15일 심화코스
∘ 디자인 - 프로토타입*인터렉티브 와이어프레임Ⅱ
8월 22일 심화코스
∘ 제작 - 포톤게임서버 및 ML-Agent 활용한 머신러닝 지능형 콘텐츠 개발
8월 22일 심화코스
∘ 디자인 - Unity Forma/Reflect 및 모션캡쳐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8월 29일 심화코스
∘ 제작 - 프로젝트 발표회
8월 29일 심화코스
∘ 디자인 - 프로젝트 발표회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학생 10~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프로젝트 리뷰 및 관리
∘ 참여학생들 대상 유니티 공인 인증 자격증(Unity Associate Certification) 응시 기회 제공 및 자격증반 운영

‘MAKE’ 활용 아두이노 코딩 인재 양성 과정

교육목표

기본적인 SW 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지역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제품 및 서비스 제작을 통해 실질적 SW 역량 고도화

모바일 기반 코딩 솔루션을 활용하여 순차적 코딩 교육 및 아두이노를 활용한 실습 기반의 프로그램 구성으로 코딩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 해소

지역 내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도 증대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통한 참여 학생들의 지역 내 기업 및 공공기관 취업률 증대

교육기간 '21. 5월 29일 ~ 8월 14일 (매주 토요일) 10:00~12:00
교육인원 총 120명 / USG공유대학 선발 학생 및 참여대학 재학생
교육내용 교육일시 교육내용
5월 29일
∘ 기본 툴 설치 및 사용방법 설명
6월 5일
∘ 부품 활용 강의 : 스위치 + 네오픽셀
6월 12일
∘ 부품 활용 강의 : 스위치 + 서보모터
6월 19일
∘ 부품 활용 강의 : 초음파 센서 +피에조 부저
6월 26일
∘ 블록코드 -> 텍스트코드 연계
7월 3일
∘ RC카 제작Ⅰ
7월 10일
∘ RC카 제작Ⅱ
7월 17일
∘ 트러블슈팅 방법 소개
7월 24일
∘ 비즈니스 모델 강연
7월 31일
∘ 메이커톤
8월 7일
∘ 메이커톤
8월 14일
∘ 발표 및 시상

iOS 플랫폼 개발자 양성 과정

교육목표

코딩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 문제풀이 능력 함양을 통해 앱 개발 단계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 이해

개인별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해 앱 개발 입문단계에서 프로토타입의 완성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고 코딩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앱 개발을 경험해 봄으로써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양을 키우고, 적성에 따라 기획 또는 개발 능력 함양

Apple의 플랫폼을 이해하고 IT 관련 기술 습득을 통해 고부가가치 업종의 창업 또는 채용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산업 기반 기술의 다양화를 확보

교육기간 '(토요반) 5월 22일~9월 4일 / (일요반) 5월 23일~9월 5일 10:00~14:00
※시간은 수강생과 협의 후 조정 가능
교육인원 총 80명
교육내용 교육일시(토요반/일요반) 교육내용
5월 22일/23일
∘ 코딩배우기Ⅰ
5월 29일/30일
∘ 코딩배우기Ⅱ / 앱 아이디어 기획
6월 5일/6일
∘ 코딩배우기Ⅲ / 앱화면스케치 / 디자인 기본
6월 12일/13일
∘ 프로토타입 만들기 / Intro to App Dev 강의 콘텐츠 안내
∘ Swift Puzzle
6월 19일/20일
∘ 프로토타입 발표 / 팀 선정 / iOS HIG 안내
6월 26일/27일
∘ Swift 기본 정리 / 코딩 컨벤션 / Git 기초 및 사용
7월 3일/4일
∘ 팀 프로젝트의 데이터 정리 / Swift의 구조체와 클래스로 모델 정의하기
∘ 앱의 흐름 잡기
7월 10일/11일
∘ 앱의 레이아웃 작성하기 / 스택뷰와 오토레이아웃
∘ MVC 구조와 뷰 컨트롤러
7월 17일/18일
∘ 테이블 뷰로 앱 데이터 출력하기 / 목록과 상세 뷰로 전환 / 데이터 전달하기
7월 24일/25일
∘ HOF 개념 및 익히기 / HOF 변환 실습
7월 31일/8월 1일
∘ 팀 프로젝트 기획·기술 이슈 포스터로 작성하기 / 포스터 세션 / 프로젝트 마일 스톤 정리
8월 7일/8일
∘ 반복적 디자인 개선 / 팀 별 문제점 파악・해결
8월 14일/15일
∘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 Git에서 브랜치 관리하기 / Git Flow
8월 21일/22일
∘ Github 페이지 만들기 / HTML 템플릿을 이용해서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작성
∘ 팀 별 문제점 파악・해결
8월 28일/29일
∘ 앱 스토어 등록 안내 / 앱 완성도 높이기
9월 4일/5일
∘ 팀 프로젝트 파이널 발표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학생 20명~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멘토 실습 및 수업 지원
∘ 학생들이 원하는 개발/기획/디자인 관련 인사 초청 온라인 특강
(Apple, 네이버/카카오, 쿠팡/배민 등 IT 서비스 플랫폼 운영사 임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