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G공유대학

비교과프로그램

USG공유대학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랑 및 신기술 습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신기술 인프라 제공을 통해 지역기업 ‧ 공공기관으로의 취업 확대 및 취업의 질 제고

2021학년도 동계계절학기 비교과프로그램 소개

비교과프로그램 접수 기간 : 2021. 12. 21.(화) 9시 ~ 2022. 01. 13.(목)

비교과프로그램 기간 : 1월 ~ 2월
※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 상이

Unity 실감형 콘텐츠 인재 양성 과정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심화) 1.16.(일) ~ 3.6.(일) 매주 일요일
(기초) 1.15.(토) ~ 3.5.(토) 매주 토요일
시간은 아래 교육내용에서 확인
교육인원 230명
심화반 50명 - 1차년도 유니티 프로그램 수강생
- 유니티 인터페이스를 숙지하며, 프로젝트를 1회 이상 경험해 본 학생
- 관련전공자
기초반 180명 - 2022학년도 USG공유대학 신입생
- USG공유대학 재학생 중 미수강자
- 참여대학 재학생 중 관심 있는 학생
교육내용
심화반 1.16.(일) 09 - 13시
[XR(VR/AR)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
1. 킥오프&실감형콘텐츠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Analysis)
1.23.(일) 09 - 18시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1 : UNITY 3D엔진기반 제작(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
1. (U_ALP_Plan1)실감형 프로젝트 기획.(ProjectPlanning)
2. (U_ALP_Design1)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Design&ART)
1.30.(일)
3. (U_ALP_Dev1)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UNITY & C#_절대강좌 유니티(Development)(1)
2.6.(일)
3. (U_ALP_Dev1)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UNITY & C#_절대강좌 유니티(Development)(2)
2.13.(일)
4. (U_ALP_Dev3)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유니티 콘텐츠 시각화(Development)
5. (U_ALP_Design1)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Design&ART)(1)
2.20.(일)
6. (U_ALP_Design1) 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 (Design & ART)(2)
7. (U_ALP_Dev3)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 유니티 콘텐츠 시각화(Development)
2.27.(일)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2 : UNITY XR(VR/AR)]
8.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VRHMD&XRToolKit(Development)
9.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 비주얼 스크립트 기반 프로토 타입 개발(Development)
3.6.(일)
10.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VR HMD & 오큘러스 퀘스트 (Development)
11. 프로젝트성과발표회
기초반 1.15.(토) 09 - 13시
[XR(VR/AR)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
1. 킥오프&실감형콘텐츠산업과 기술에 대한 이해(Analysis)
1.22.(토) 09 - 18시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1 : UNITY 3D엔진기반 제작(기획/디자인/프로그래밍]
2. (U_ALP_Plan1)실감형 프로젝트 기획.(ProjectPlanning)
3. (U_ALP_Design1)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Design&ART)
1.29.(토)
3. (U_ALP_Dev1)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UNITY & C#_절대강좌 유니티(Development)(1)
2.5.(토)
3. (U_ALP_Dev1)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UNITY & C#_절대강좌 유니티(Development)(2)
2.12.(토)
4. (U_ALP_Plan1) 실감형 프로젝트 기획. (Project Planning)
5. (U_ALP_Design1) 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Design&ART)(1)
2.19.(토)
6.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 증강현실 AR 유니티 (Development)
7. (U_ALP_Dev3)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 유니티콘텐츠시각화(Development)
2.26.(토)
[실감형 콘텐츠의 개발 2 : UNITY XR(VR/AR)]
8.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VRHMD&XRToolKit(Development)
9. (U_ALP_Design1) 실감형 프로젝트 디자인.(Design&ART)(2)
3.5.(토)
10. (U_ALP_Dev2) 실감형 프로젝트 개발: VR HMD & 오큘러스 퀘스트 (Development)
11. 프로젝트성과발표회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학생 10~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프로젝트 리뷰 및 관리
∘ 참여학생들 대상 유니티 공인 인증 자격증 응시 기회 제공

아두이노 코딩 과정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심화 및 기초) 1.15.(토) ~ 2.26.(토) 매주 토요일 진행
시간은 아래 교육내용에서 확인
교육인원 170명
심화반 50명 - 1차년도 아두이노 프로그램 수강생
- 코딩 유경험자
- 관련전공 재학생
기초반 120명 - 2022학년도 USG공유대학 신입생
- USG공유대학 재학생 중 미수강자
- 참여대학 재학생 중 관심 있는 학생
교육내용
심화반 1.15.(토) 10 - 12시
오리엔테이션
아이스브레이킹
팀빌딩
1.22.(토)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프로그래밍 기초
아두이노 프로젝트 실습
1.29.(토)
아두이노 시리얼통신
print
begin 함수
아두이노 프로젝트 실습
2.5.(토)
아두이노 C언어 변수
변수 선언
아두이노 프로젝트 실습
2.12.(토)
아두이노 C언어 함수
함수 기초 함수 예제
함수 선언
아두이노 프로젝트 실습
2.19.(토) 10 - 15시
아두이노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메이커 코딩 프로젝트
2.26.(토) 10 - 12시
융합메이커톤 피칭데이
기초반 1.15.(토) 13 - 15시
오리엔테이션
아이스브레이킹
팀빌딩
1.22.(토)
아두이노 택트 스위치
도트매트릭스 출력
LED 제어
반응속도 대결 게임기 만들기
1.29.(토)
아두이노 조도 센서
수위센서
LCD 출력
스마트 식물 만들기
2.5.(토)
아두이노 서보모터 제어
귀차니스트를 위한 쓰레기통 만들기
2.12.(토)
아두이노 DC모터 제어
블루투스
RC카 만들기
2.19.(토) 10 - 15시
아두이노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메이커 코딩 프로젝트
2.26.(토) 13 - 15시
융합메이커톤 피칭데이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 아두이노 키트 제공을 통한 온라인 실습
∘ 학생 10~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프로젝트 리뷰 및 관리

iOS 플랫폼 개발자 양성 과정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심화) 1.11.(화) ~ 3.5.(토) 매주 화/토
(기초) 1.9.(일) ~ 2.27.(일) 매주 수/일
(1.7. 18시까지 신청한 학생들은 1.9.(일) 실시간 오리엔테이션 시작함
※1.7. 18시 이후 신청한 학생들은 오리엔테이션은 1.10.부터 녹화본 제공 예정)

시간은 아래 교육내용에서 확인
교육인원 130명
심화반 50명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경험자
- 팀 프로젝트 경험자
- MVC 개념을 알고 있는 자
기초반 80명 - 2022학년도 USG공유대학 신입생
- USG공유대학 재학생 중 미수강자
- 참여대학 재학생 중 관심 있는 학생
교육내용
심화반 1.11.(화) 10시
오리엔테이션
1.15.(토) 10-13시(오전반)

14-17시(오후반)
아이디어 정리
자신, 지역, 사회의 문제 분석하기
아이디어를 ADS로 정리하기
앱 사용자와 시나리오 정리
1.22.(토)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아이디어 상호 피드백
유사앱 찾고 분석학
화면 스케치
프로토타입
더미 데이터 수집
1.29.(토)
프로토타입 발표와 팀 매칭
2.5.(토)
팀 프로젝트 준비와 Git/GitHub
Git/GitHub 사용 방법 익히기
팀 저장소 생성과 준비
프로젝트의 기능과 태스크 분석, 이슈 파악하기
2.8.(화)
데이터 모델 잡기
더미 데이터에서 모델 작성하기
모델을 뷰에 출력하기
뷰/뷰 컨트롤러와 모델 분리하기
오토레이아웃
오토레이아웃을 이용한 씬 레이아웃
스택뷰 활용하기
2.12.(토)
테이블 뷰
다수의 데이터 다루기
테이블 뷰로 다수의 콘텐츠 출력하기
2.15.(화)
앱 내비게이션 구조
앱 내비게이션 구조 학습
스토리보드 분리하기
HOF
HOF 문제 출제와 문제 풀기
2.19.(토)
포스트세션
2.22.(화)
팀별 기술문제 파악 및 해결
Github Page 만들기
2.26.(토)
최종발표
앱스토어 등록안내
3.5.(토)
Firebase 등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기초반 1.9.(일) 14 - 18시
오리엔테이션
1.12.(수)
git을 이용한 버전 관리 알아보기
github로 본인의 코드 관리하기
1.16.(일)
Playground를 활용한 Swift
개발 환경 준비하기
Xcode 실행하고 HelloWorld 동작시키기
Swift : 변수와 상수 정의하고 콘솔에 출력하기
1.23.(일) 10-13시(오전반)

14-18시(오후반)
Swift 기초
iOS
UIKit과 신의 구조
아웃렛으로 Swift 데이터를 뷰에 반영하기
1.30.(일)
iOS
오토레이아웃을 이용한 씬 작성
AirCnC 실습 단계 따라잡기
2.3.(목)
Swift : 문자열 다루기, 함수
입력 컨트롤 이용 iOS 앱에서 이벤트 다루기
2.6.(일)
Swift : 콜렉션, 제어문
iOS : 정적 테이블을 이용해서 목록형 신 작성
2.9.(수)
Swift : 프로토콜
iOS : 정적 테이블을 이용해서 목록형 신 작성
2.13.(일)
Swift : 옵셔널과 nil 다루기
iOS : 스토리보드를 이용해서 씬 전환 작성하기
2.16.(수)
씬 구조 알아보기 : 마스터/디테일, 탭 기반의 씬 구조
2.20.(일)
Swift : 클래스와 상속
MVC 구조, 공유 데이터 다루기
2.23.(수)
모달 활용하기
Alert로 다이얼로그 작성하기
모달로 사용하는 시스템 뷰 컨트롤러 사용하기
2.27.(일)
커스텀 셀을 이용한 테이블 뷰 고급
(공통)
전문가
세미나
1.19.(수) 2시간
기획자
1.26(수)
UI/UX
2.4.(금)
현업 개발자 초청
2.9.(수)
메타버스
2.16.(수)
엔지니어
2.23.(수)
앱 개발자의 미래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 학생 10~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프로젝트 리뷰 및 관리
∘ 맥북을 활용한 온라인 실습 (맥북 대여 예정)

MS 데이터 전문가 양성 과정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22. 1. 17 ~ 2. 28
(클래스별 3일 수업 후 자격증 시험 응시)
※전체 특강
1.17. 전체 오리엔테이션
2.25. AI 특강 및 디자인 챌린지 공지
2.28. 디자인 챌린지 과제 발표 및 평가
※클래스별 수업일정 (클래스는 추후 선택함)

클래스 레벨 수업일정 자격증시험
A 기초 1.18. 1.19. 1.20. 1.21.
B 기초 1.24. 1.25. 1.26. 1.27.
C 심화 2.3. 2.4. 2.5. 2.8.
D 기초 2.9. 2.10. 2.11. 2.14.
E 기초 2.15. 2.16. 2.17. 2.18.
F 심화 2.21. 2.22. 2.23. 2.24.
교육인원 130명
심화반 50명 - DB 기초지식을 갖춘 학생
- 관련전공 재학생
기초반 120명 - 2022학년도 USG공유대학 신입생
- USG공유대학 재학생 중 미수강자
- 참여대학 재학생 중 관심 있는 학생
교육내용
심화반
-핵심데이터 알아보기
-관계형・비관계형 데이터 알아보기
-최신 데이터 웨어하우스 분석하기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준비 : 데이터 정렬 및 필터링 활동
-데이터 모델링 Power BI 서비스
기초반
-핵심 데이터 개념 이해하기
-관계형・비관계형 데이터 개념 이해하기
-최신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성 요소 식별
자격증
Microsoft Azure Data Fundamentals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 진행
∘ 학생 10~30명 당 1명의 멘토 배치 : 소그룹별 프로젝트 리뷰 및 관리
∘ 참여학생들 대상 Microsoft Azure Data Fundamentals 응시 제공

외국어(TOEIC)과정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 사전모의고사 1. 17.(월) ~ 1. 21.(금)
∘ 클래스편성 및 사전교육, 교재배송 1. 24.(월) ~ 2. 4.(금)
∘ 실시간 강의시작 2. 7.(월) ~ 2. 25.(금)
(오전반 9~13시 / 오후반 14~18시)
교육인원 ∘ 300명 (USG공유대학 재학생 및 신입생, 참여대학 재학생)
교육내용
∘ 사전 모의고사는 통해 기초반‧중급반‧고급반을 나누어 실시간 강의 진행
(VOCA ‧ LC ‧ RC 강의 및 모의고사 3회 제공, 특강 제공)
교육방법 ∘ 대표강사에 의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 진행
∘ 과정 종료 후 자율학습을 위한 온라인 강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