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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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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G공유대학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랑 및 신기술 습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신기술 인프라 제공을 통해 지역기업 공공기관으로의 취업 확대 및 취업의 질 제고

2022학년도 겨울방학 비교과프로그램 소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기간 : 2023. 1월 ~ 2월까지
※ 단, 프로그램별 신청기간 및 세부일정이 상이하여 하단의 프로그램 소개 확인 필수

비교과프로그램 신청서류 : 2022. 12. 1. 이후 발급받은 재학증명서 필수 첨부
※ 공유대학 재학생은 별도의 신청서류 필요 없음

신청대상자 : USG공유대학 재학생 및 참여대학(경상국립대, 창원대, 경남대, 울산대, 인제대, 영산대(양산캠), 창신대) 재학생

※ 메타버스, Apple 개발자 과정은 1반당 최소 10명이 구성되지 않으면 폐강 예정

프로그램 소개

구분 내용
교육기간 2023년 1월 ~ 2월
교육방법 입문반 온라인강의 + 오프라인 실습 1일
중급반 오프라인 실습 2주 (주말 제외)
UCU자격증 특강반 오프라인 실습 2일
교육일시
입문반
(택 1하여 수강 가능)
교육일 신청기간
1월 5일 (LEGO로 배우는 입문과정) ~ 1. 3.(화)
1월 6일 (Karting게임으로 배우는 입문과정) ~ 1. 4.(수)
1월 26일 (LEGO로 배우는 입문과정) ~ 1. 24.(화)
1월 27일 (Karting게임으로 배우는 입문과정) ~ 1. 25.(수)
2월 20일 (LEGO로 배우는 입문과정) ~ 2. 16.(목)
2월 21일 (Karting게임으로 배우는 입문과정) ~ 2. 17.(금)
2월 22일 (LEGO로 배우는 입문과정) ~ 2. 20.(월)
2월 23일 (Karting게임으로 배우는 입문과정) ~ 2. 21.(화)
2월 24일 (LEGO로 배우는 입문과정) ~ 2. 22.(수)
중급반
(그래픽과정)
1월 9일 ~ 1월 20일 (주말제외) ~ 1. 5.(목)
중급반
(프로그래밍과정)
1월 30일 ~ 2월 10일 (주말제외) ~ 1. 26.(목)
UCU자격증
(아티스트과정)
2월 13일 ~ 14일 ~ 2. 9.(목)
UCU자격증
(프로그래밍과정)
2월 15일 ~ 16일 ~ 2. 13.(월)
교육정원 1개반 15명
실습장소 경상국립대(가좌캠) 컨벤션홀 USG학생라운지 디지털 트랜스 랩
교육소개
입문반 LEGO : LEGO 브릭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면서 배우는 유니티 기초 입문 과정
Karting: Karting Microgame을 만들면서 배우는 유니티 기초 입문 과정
중급반 (그래픽) Blender 기반의 메타버스 3D 모델링 기초와 활용
(프로그래밍) Unity기반의 메타버스 프로그래밍 과정
UCU(Unity Certified User) 과정
※UCU란? 유니티 인증 유저 자격증으로 향후 자신의 유니티 기반의 역량 표현이 가능함
(아티스트) UCU 아티스트 인증을 위한 특강으로, Unity 내에서 응시자의 2D 및 3D 디지털 예술성을 테스트하며, 이 인증은 아트 에셋 처리, 씬 콘텐츠 디자인, Unity 내 툴을 사용하여 경험 제작에 대한 기본 측면을 관리하는 등의 지식을 검증합니다.
(프로그래머) UCU 프로그래머 인증을 위한 특강으로, Unity 소프트웨어 내에서 C#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테스트하여 게임, 앱, AR/VR 및 기타 경험에서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만듭니다. 이 인증은 API 디버깅, 문제 해결 및 해석, 코드 생성 및 평가, Unity 인터페이스 탐색 등 초급 수준의 지식을 검증합니다.
구분 내용
교육기간 3월 6일(월) ~ 4월 13일(목) ※과정마다 교육일정 상이함
교육방법 온라인 실시간 강의 + 소규모 멘토링
교육과정 및 일시 [입문1]
IT 협업도구를 활용한 팀 협업 역량 향상
전 세계적으로 많은 IT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협업도구의 활용법을 익히고
팀 협업활동을 경험하는 프로젝트 과정
수업일시 A반 3월 6일(월) ~ 7일(화) 19~22시
3월 13일(월) ~ 14일(화) 19시~22시
B반 4월 3일(월) ~ 4일(화) 19~22시
4월 10일(월) ~ 11일(화) 19~22시
수강신청 A반 3월 2일(목)까지
B반 3월 30일(목)까지
인원 1개반 20명
커리큘럼 협업도구학습 - Miro 작품 만들기와 회고
웹 문서 도구학습 – Notion 협업 프로젝트 - Things To Do
협업 도구 학습 - Airtable -Airtable DataBase
Airtable 프로젝트 완성 및 발표 회고
[입문2]
디자인으로 접근하는 모바일 앱 기초 및 UI 개선
디자인적 관점에서 모바일 앱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용자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통해 앱의 UI를 개선하는 프로젝트 과정
수업일시 A반 3월 8일(수) ~ 9일(목) 19~22시
3월 15일(수) ~ 16일(목) 19시~22시
B반 4월 5일(수) ~ 6일(목) 19~22시
4월 12일(수) ~ 13일(목) 19~22시
수강신청 A반 3월 6일(월)까지
B반 3월 31일(금)까지
인원 1개반 20명
커리큘럼 모바일 앱에 대한 이해 SW디자인의 법칙
헙업 프로젝트 – 팀 매칭과 분석 앱 선정 협업 프로젝트 – 디자인 도구 학습
협업 프로젝트 – 개선 프로젝트 제작
발표 – 팀 별 프로젝트 발표 회고
[입문3]
모바일 앱 화면 및 프로토타입 제작
앱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이디어를 직접 앱 화면으로
구현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과정
수업일시 3월 22일(수) ~ 23일(목) 19~22시
3월 29일(수) ~ 30일(목) 19시~22시
수강신청 3월 20일(월)까지
인원 20명
커리큘럼 앱 개발 프로세스 HIG – Human Interface Guideline
협업 프로젝트 – 팀 매칭과 아이디어 스토밍 협업 프로젝트 – 디자인 도구 학습
협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제작
발표 – 팀 별 프로젝트 발표 회고
[입문4]
맥/아이패드로 배우는 iOS 개발 왕기초
※맥북 또는 아이패드 필요
블럭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Swift Playgrounds를 통해 코딩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계산적 사고의 핵심을 배우는 과정
수업일시 3월 20일(월) ~ 21일(화) 19~22시
3월 27일(월) ~ 28일(화) 19시~22시
수강신청 3월 16일(목)
인원 20명
커리큘럼 플레이그라운드와 런투코드 안내
(런투코드 1 ‘조건코드’까지) 런투코드 1 ‘알고리즘’
런투코드 2 ‘타입’
재귀마스터
재귀마스터 회고
구분 내용
교육기간 2023년 1월 ~ 2월
교육방법 입문반 온라인 실시간 강의 + 소규모 멘토링
기초반
심화반
문제해결반
교육과정 및 일시 입문반
(중복 수강 가능)
교육일 신청기간
IT 기술 통한 협업 역량 향상 2월 6일 ~ 2월 10일 13시~16시 ~ 2. 2.(목)
모바일 앱에 대한 기초 1월반 1월 9일 ~ 1월 13일 13시~16시 ~ 1. 6.(금)
2월반 2월 13일 ~ 2월 17일 13시~16시 ~ 2. 10.(금)
앱 프로토타입 과정 1월반 1월 16일 ~ 1월 20일 13시~16시 ~ 1. 13.(금)
2월반 2월 20일 ~ 2월 24일 13시~16시 ~ 2. 17.(금)
Swift로 코딩 골라 배우기 1월반 1월 30일 ~ 2월 3일 13시~16시 ~ 1. 27.(금)
2월반 2월 20일 ~ 2월 24일 13시~16시 ~ 2. 17.(금)
기초반 B반 1월 3일 ~ 2월 28일 19~21시(매주 화 금 수업) ~ 1. 11.(수)
심화반 1월 2일 ~ 2월 27일 19시~21시 30분 (매주 월 목 수업) ~ 1. 11.(수)
문제해결반 1월 7일 ~ 3월 4일 13시~17시 (매주 토요일 수업) ~ 1. 11.(수)
교육정원 입문반 1개반 25명 정원
기초반 40명 정원
심화반 20명 정원
문제해결반 40명 정원
실습준비물 1) 입문반 수강자는 노트북 및 패드 등으로 실습 가능함.
2) 기초/심화/문제해결반의 경우 맥북이 필요하며 맥북이 필요한 경우 대여
교육내용 입문반 IT 기술 통한 협업 역량 향상 협업 도구 학습 – Figma
웹 문서 도구 학습 – Notion
협업 프로젝트 -Things To Do
개인 학습 - Squiggle birds
협업 프로젝트- 주제 영상 제작
협업 도구 학습 – Airtable
협업 프로젝트 -Airtable DataBase
모바일 앱에 대한 기초 모바일 앱에 대한 이해
SW 디자인의 법칙
협업 프로젝트 - 팀 매칭과 분석 앱 선정
협업프로젝트 - 디자인 도구 학습
협업 프로젝트 - 개선 프로젝트 제작
발표 - 팀 별 프로젝트 발표
앱 프로토타입 과정 앱 개발 프로세스
HIG - Human Interface Guideline
협업 프로젝트 - 팀 매칭과 아이디어 스토밍
협업 프로젝트 - 디자인 도구 학습
협업 프로젝트 - 프로젝트 제작
발표 - 팀 별 프로젝트 발표
Swift로 코딩 골라 배우기 플레이그라운드와 런투코드 안내
런투코드 1 ‘조건코드’까지
런투코드 1 ‘알고리즘’까지
런투코드 2 ‘타입’까지
재귀마스터
게임 알고리즘
기초 Swift 문법 - 변수, 상수, 배열
Swift 문법 - 조건문, 반복문, 옵셔널
iOS 앱의 동작 방법
Swift 문법 - 함수, 클로저
클래스, 구조체
프로토콜, 익스텐션
SwiftUI 소개
SwiftUI – Layout
AirCnC Step1
SwiftUI - List, Model
AirCnC Step2
SwiftUI - 데이터 흐름 Property Wrapper
AirCnC Step3
SwiftUI – Navigation
AirCnC Step4
심화 서버 기능 소개
HTTP 기반의 네트워크와 RESTful API 경험하기
모델과 JSON 인코딩/디코딩
목록형 데이터 출력하기
영화 목록과 상세 씬 연결하기
영화 목록에서 검색하기
목록 페이지네이션
POST HTTP 요청 다루기
토큰 기반의 인증
영화 상세 정보와 댓글 작성하기
영화와 영화 배우 정보 다루기
탭을 이용한 앱의 씬구조
관리자 기능 작성 개인 프로필 관리하기
앱 확장하기 : 클라우드 활용, Firebase
iOS 기술 탐방 : 머신러닝, 헬스킷, 앱 스토어 등록
문제해결 산업체 연계 문제 발견
문제 관련 이해 관계자 찾기
페르소나 정의, 문제 시나리오 작성
프로젝트 주제 선정, 솔루션 정의
프로토타입제작
애자일, 스크럼, 스프린트
애자일 방법론 기반 프로젝트 개발
프로젝트발표 및 피드백
구분 내용
교육기간 2023년 3월(3월 4일 토요일 ~ 4월 1일 토요일)
교육방법 온라인 실시간 강의, 멘토링 실시.
교육일시 기초반 매주 토요일 10시~13시, (수강신청 : ~ 2월 27일(월))
교육정원 1개반 70명
교육소개 IT 기술을 통한 협업 역량 향상 원격 협업 툴 학습 – 줌(Zoom), 슬랙(Slack),
노션(Notion), 게더타운(Gather, town), 미로(Miro)
IoT 개발 입문 과정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제작하며 배우는 IoT개발 입문
- 3D 시뮬레이션으로 배우는 디지털 메이킹 프로젝트
- 소음 탐지기 만들기
- 초음파 거리 측정기 만들기
-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한 사회 문제해결 기반 프로젝트 해커톤 ESG, SDGs 사회문제 발굴 아이데이션
핵심 문제와 페르소나 정의
IoT 기발 핵심 솔루션 도출
사회문제 해결 비대면 해커톤 진행
해커톤 시상, 스타트업 현직자 강연
구분 내용
교육기간 2023년 1월 ~ 2월
교육방법 기초반 온라인 실시간 강의
교육일시 기초반 2월(A반) 수업일 수강신청
2월 2일(목) ~ 2월 23일(목)
(매주 목, 토요일)
10시 ~ 12시
~ 2월 8일(수)까지
기초반 2월(B반) 2월 1일(수) ~ 2월 22일(금)
(매주 수, 금요일)
10시 ~ 12시
~ 2월 7일(화)까지
교육정원 1개반 60명
교육소개 IT 기술 통한 협업 역량 향상 오리엔테이션 및 팀 빌딩
소음 감지기 만들
스마트 가로등 만들기
초음파 거리 측정기 만들기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해커톤
스타트업 강연 및 해커톤 시상
교육기간 2023년 1월 ~ 2월
교육방법 TOEIC 온라인 실시간 강의, 멘토링 실시
TOEIC Speaking
OPIC
교육일시 신청기간 2022. 12. 29.(목) ~ 2023. 1. 13.(금) 17시까지
사전모의고사(클래스 편성) 2023. 1. 10.(화) ~ 1. 15.(일)
※사전모의고사 미응시할 경우 자동 수강취소예정
사전교육 2023. 1. 16.(월) ~ 1. 27.(금)
오리엔테이션 2023. 1. 24.(화) ~ 1. 25.(수)
정규수업일시 2023. 1. 30.(월) ~ 2. 17.(금)
(오전반, 오후반으로 운영되며 임의대로 변경 불가)
(오전반 9시~13시, 오후반 14시~18시)
교육정원 TOEIC 225명
TOEIC Speaking 50명
OPIC 25명
유의사항 ① TOEIC, TOEIC Speaking, OPIC 중 택 1하여 한 강좌만 신청 가능
② 사전모의고사 및 사후모의고사 응시 필수
③ TOEIC Speaking, OPIC의 경우 신청인원이 저조할 경우 폐강 후 TOEIC 합반 될 수 있음